본문 바로가기
재태크/주식

[2022 연금을 굴리자] 글로벌 메타버스 ETF 추천

by 우당탕💛 2022. 1. 6.

안녕하세요 여러분!

2022년이 벌써 6일이나 지났네요

시간이 빠른 만큼 많은 사람들이 2021년 다소 시시했던 장흐름으로 2022년 핫한 종목을 발굴하고자 열심히 서치중이실거에요

 

그래서 가져온 따끈따끈한 상장소식!

바로 글로벌 메타버스 ETF인데요

지난 12월 22일 4개 종목이 동시에 상장함과 많은 개인들이 이틀만에 856억원 베팅을 했다고 합니다.

 

글로벌 주식시장에서 우리나라 구성 비율은 2% 내외라고 하는데 사실 아직 대한민국의 메타버스 시장은 세계 메타버스 시장의 성장률보단 저평가되고 있긴 해요

**그치만 국내 모든 메타버스 ETF 시장도 10월 상장 이후 20% 이상 수익률을 기록중이라는거!

** 삼성자산운용이 온라인 중심축 컴퓨터 기반 웹이 스마트폰 기반 앱으로 전환한 것처럼 메타버스는 단기적 현상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방향성 있는 테마라고 발표했죠!

 

그래서 그럴까요!

기존 국내 메타버스 ETF 3종 보다 글로벌 메타버스 4종에 대한 개인 투자자들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자료참고: 한국거래소, 대신증권

 

우선 ETF의 중요 섹션을 크게 세가지로 구분해봤습니다

 

1. 하드웨어 밸류체인: 가상 현실로 들어가기 위해서 필요한 AR/VR과 그 속에서 상호 작용을 도와줄 주변기기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원활한 소통과 생생한 몰입감을 가능하게 하는 디스플레이, 카메라, 광학장비 등이 중요하죠

 

2. 소프트웨어 & 컨텐츠 밸류체인: 사용자들이 참여하는 플랫폼을 포함하여 이를 채우고 꾸미기 위한 디자인, 그래픽툴, 게임 엔진 등이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들이 즐길 컨텐츠를 만드는 미디어업체, IP Hoders(게임, 엔터테인먼트 기업) 등이 대표적이죠

 

3. 통신 및 인프라: 메타버스로 빠르게 연결시켜주는 5G 통신 기술, 막대한 데이터를 관리하고 활용하는 서버 저장소 및 클라우드가 여기에 속합니다.

 

출처: 미래에셋 자산운용

나무로 따지면 이렇게겠죠~?

뿌리 - 통신 및 인프라

기둥 - 하드웨어 밸류체인

열매 - 소프트웨어 & 컨텐츠 밸류체인

 

그럼 상장한 4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

 

1. TIGER 글로벌 메타버스 액티브 ETF

TIGER는 메타버스 관련 산업(플랫폼, 콘텐츠, 반도체 등) 매출이 전체 50% 이상인 기업 중 시총 상위 50종목으로 구성된 InDxx Global Metaverse Indec를 비교지수로 선정했습니다.

미국 외 중국, 일본 등 선진국 및 신흥국 거래소 상장 종목들로 구성됐지만 한국은 제외된다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거래일 중 90% 이상 거래된 기업을 중심으로 주당 가격 1만 달러 미만인 기업(단, 기존 편입종목 제외) 및 복수의 Class 주식이 존재하는 경우 유동성이 가장 높은 기업을 선택했죠!

출처: 미래에셋 자산운용

가상 포트폴리오를 보시면 아시다 싶히 편입종목은 IP, 콘텐츠, 플랫폼, 결제, 광학, 디스플레이, 반도체, 하드웨어, 5G를 기준으로 시가총액 50종목을 선정했죠 :) 

 

<구성종목 Top 10>

① 엔비디아

② 마이크로 소프트

③ 유니티

④ AMD

⑤ 퀄컴

⑥ 메타

⑦ TMSC

⑧ 소니

⑨ 애플

⑩ 고어텍

 

2. KBSTAR 글로벌메타버스 Moorgate

KBSTAR는 파운트(Fount)의 독자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통해 예측한 향후 1년간의 메타버스 관련 매출이 전체 50% 이상인 기업으로 구성된 Golbal Metavers Index 추종입니다.

 

출처: KB자산운용

선진국 거래소 상장 종목 중 데이터 분석을 통해 증강 현실, 라이프 로그, 가상세계, 거울세계 이렇게 메타버스 구성요소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을 선별했습니다.

 

<구성종목 Top 10>

① 애플

② 퀄컴

③ 브로드컴

④ AMD

⑤ 엔비디아

⑥ 마이크로소프트

⑦ 메타

⑧ 스노우플레이크

⑨ 오토데스크

⑩ 알파벳

 

3. KODEX 미국 메타버스 나스닥 액티브 ETF

KODEX는 미국시장 상장 종목 중 Yewno의 AI 엔진을 통해 산출한 메타버스 키워드 연관도 점수 상위 40종목으로 구성된 Nasdaq Yewno Metaverse Index를 비교지수로 선정했습니다.

 

출처: 삼성자산운용

 

미국 시장 상장종목 중 시가총액 5억 달러 이상인 기업, 3개월 평균거래대금이 1백만 달러 이상인 기업, 복수의 Class 주식이 존재하는 경우 유동성이 가장 높은 종목으로 편입하였고 그 대상은 플랫폼, 장비, 컨텐츠 이렇게 3가지 정도 되겠네요 :) 

 

출처: 삼상자산운용

<구성종목 Top 10>

① 엔비디아

② 애플

③ 마이크로소프트

④ 알파벳

⑤ 메타

⑥ AMD

⑦ 아마존

⑧ 엑센추어

⑨ 로블록스

⑩ 유니티

 

4. 네비게이터 글로벌 메타버스테크 액티브 ETF

산출기관은 Bloomberg을 기준으로 글로벌 거래소 상장 종목 중 3개월 일평균 거래량 총발행 주식수의 0.1%이상, 유동주속 비중 10%이상, 외국인 투자 가능 비율이 15%이상, 주당 가격 2만달러 이하, 3개월 이상 거래된 종목, 편입일 기준 직전 10영업일 연속 거래가 없는 경우는 제외된 종목들로 구성됐습니다.

 

메타버스를 이끄는 5가지 핵심 영역인 HMD, 하드웨어 인프라, 소프트웨어 인프라, 3D 모델링&시뮬레이션, 컨텐츠 미디어 플랫폼에 집중 투자하며, 통신(앤터테인먼트 컨텐츠, 인터넷 미디어&서비스, 전자통신) + 기술(전자 하드웨어, 반도체, 소프트웨어)6개 산업군에 유동시가총액 상위 200종목을 선정했습니다.

 

<구성종목 Top 10>

① 애플

② 마이크로소프트

③ 메타

④ 엔비디아

⑤ TSMC

⑥ 알파벳 A

⑦ 알파벳 C

⑧ 텐센트

⑨ ASML

⑩ 삼성전자

 

여기까지가 제가 준비한 글로벌 ETF에요 :)

모든 운용사들이 집중하고 있는 시장이니만큼 저도 이번에 잘 알아보고 기회 맞춰서 투자해볼까 진지하게 고민중인 종목이죠!

국내 ETF 시장도 10월 상장 이후 들어가있는데 꽤나 수익이 쏠쏠하더라구요 ㅎㅎ

 

그럼 모두들 오늘도 성투하세요!

화이팅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