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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태크/주식

[CJ프레시웨이] 3분기 영업이익 1,900% 상승!

by 우당탕💛 2022. 1. 17.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조금 친근한 기업인 CJ 프레시웨이를 가져왔습니다.

출처: 경제뉴스

제목에서 보시다시피 CJ프레시웨이의 작년 3분기 영업이익이 무려 1900%나 상승했다는 빅뉴스죠 ㅎㅎ

상기 그래프를 보시면 매출은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상승한 결과를 보실 수 있을거에요
2020년과 비교하면 상당한 상승이라고 볼 수 있죠
그럼 어떠한 경영 솔루션을 통해 이러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첫 번째 이유는 간편식 시장의 성장입니다.
요즘 코로나때문에 집콕인 시대가 와서 외식은 줄어들었지만 그에 반해 다양한 HMR(Home Meal Repacement, 가정간편식)과 밀키트가 넘쳐나죠!

웬만한 유명 쉐프가 하는 레스토랑의 HMR을 쉽게 구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어요
예를 들면 청담의 밍글스, 부산의 이연복 쉐프가 운영하는 목란 등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손쉬운 조리법과 합리적인 가격, 그리고 매장에서 먹는 맛과 거의 같은 퀄리티까지 제공하죠 ㅎㅎ

그 중 주목할만한 기업이 바로 CJ프레시웨이입니다.
최근 CJ프레시웨이는 레스토랑 간편식(RMR)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그중 예로 "봉추찜닭"과 함께 개발한 상품을 출시했는데요

출처: CJ 프레시웨이

봉추찜닭은 올해로 론칭 22주년된 대표적인 찜닭 브랜드로 산업통상자원부와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각각 '세계일류상품'과 '착한 프랜차이즈'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이에 고객과 접점을 넓힐 수 있는 방법인 RMR 사업 확장을 원했고 이를 위해 상품 안전성상품화 역량이 뛰어난 기업과 협업을 원했는데 이러한 적합성이 맞은 기업이 바로 CJ 프레시웨이었죠 ㅎㅎ

또한 협력사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하림에 제조를 맡겼습니다
국내산 닭고기의 대표 브랜드인 하림과의 협력으로 닭고기 품질 및 생산 역량도 같이 확보한 셈이죠 ㅎㅎ

두 번째로 CJ프레시웨이를 소개한 또다른 이유는 바로 21년도 수익성 개선이기 때문입니다.
우선 19년도부터 시작된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많은 회사와 학교들이 원격으로 대체하여 구내식당 및 급식 사업이 크게 타격을 입었습니다.

출처: 한국경제

그러나 CJ프레시웨이는 오히려 영업이익이 상승했죠!
동종업계 경쟁사들의 영업이익을 살펴보면 같은 기간 삼성웰스토리는 6.4%, 현대그린푸드는 4.2% 영업이익이 감소했다는걸 본다면 과연 CJ프레시웨이의 영업비결이 무엇일지 궁금해지는데요
그것은 바로 과감한 사업 구조조정이라고 합니다.
급식 시장이 위축되자 시장의 변화를 감지하고 빠르게 매출 타겟과 전략을 바꾼것이죠
지난해 상반기엔 중국 단체급식 계열사를, 하반기엔 베트남 단체급식 계열사를 정리하면서 그간 재고 손실로 수익성이 나빴던 축산 유통과 식재료 사업 계열사도 과감하게 처분했죠
이에 따라 지난 3분기 기준 매출은 13.6% 감소했지만 수익성은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이후 수익성과 향후 성장 가능성에 집중하며 최근 관심이 높은 키즈, 시니어 전용 식자재 브랜드를 출시한게 대표적인 예입니다.

키즈 브랜드인 "아이누리"와 시니어 브랜드인 "헬씨누리"는 지난해 매출이 각각 110%, 82% 성장하며 경영진의 결단력있는 판단이 옳았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결과를 보여주었죠.

헬씨누리는 국내 65세 이상 인구가 20%에 달하는 초고령화 사회 진입에 맞춰 해당 시장 진입 및 선점을 위한 사업입니다.
PB상품을 출두로 자사 협업공장에서 제작하여 마진을 높이고자 하며, CJ가 갖고 있는 자본과 기술, 노동력 등 확보된 인프라를 통해 신사업 브랜드 기반을 다져가며 케어푸드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해가고 있습니다.

또한 헬씨누리는 3년 연속 (2018~2020) 수도권 노인복지시설 식자재 납품 1위를 기록하며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죠
이는 앞서 설명드렸던 인프라와 토탈 케어푸드 브랜드로서 의료기관의 단체급식을 운영하며 쌓은 케어푸드 역량이 만들어낸 시너지라고 생각합니다 :)

사실 CJ프레시웨이는 2020년도엔 35억원이라는 적자 기록하며 주가가 엄청난 폭으로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작년 코로나의 영향으로 주변 경쟁사들의 영업이익이 대폭 감소함에도 불구하고 영업익 580억원대를 전망하며 흑자전환을 성공했죠
비수익 사업 정리를 통해 비용 절감 효과 거둔 경영진의 혁신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는 2022년도 매출증진도 기대해볼만 하네요 ㅎㅎ

출처: 네이버 증권


그럼 오늘의 종목 공부는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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